자동차 회사 구매.조달 직무란?

자동차 회사의 구매와 조달 업무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매'의 사전적 의미는 '뭔가를 사오는 것' 입니다. 이것만으로는 직무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직무 소개 중 구매 업무에 대한 정의를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구매 직무

 

자동차 원재료 및 부품을 구매, 공급하기 위한 전략적 활동이며, 최적의 품질, 비용, 납기를 통해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문장을 읽어봐도 구매 직무가 뭘 하는 건지 잘 이해가 안 되실 것입니다. 구매 업무를 오래 한 경력자들은 구매 업무에 대해 잘 정리했다고 생각하겠지만, 취업 준비생이나 신입 사원들에게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직무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크게 나눠 2가지를 사옵니다. 하나는 원재료 (+부자재)이고, 다른 하나는 2차 협력사로부터 사오는 부품입니다.

이 원재료 사오는 것을 '조달'이라고 하고, 2차협력사에서 부품 사오는 것을 '구매'라고 합니다.

먼저, 조달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달 업무는 주로 생산관리팀에서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계획을 가장 정확히 알고, 그에 따른 원재료 수요량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관리팀에서 직접 조달 발주를 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하지만 회사 규모가 크면 생산관리팀보다는 구매팀에서 이 업무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자구매와 외자구매라고 해서 원재료 원산지에 따라 업무를 나눠하는데, 실제적으로는 내자구매보다는 외자구매가 업무가 많습니다. 원재료의 경우 국내보다 외국에서 글로벌 소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제 구매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매 업무는 단순히 부품을 사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받기 위해,
 
1) 우수한 납품업체(2차협력사)를 선정하고,
2) 우리회사 품질 기준에 맞는 부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납품업체 기술을 육성하고,
3) 정해진 납기에 맞춰 납품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4) 알맞은 가격에 납품 받을 수 있도록 원가를 관리하여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2)번 항의 업무를 구매팀에서의 '부품개발' 업무로 표현합니다. (다른 말로 업체 육성 이라고도합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외주부품개발'이고, 납품업체에서 부품을 잘 개발할 수 있도록, 우리 회사의 도면(사양)과 기술을 전달해주고 관리, 지원하는 업무인데 통상 '부품개발'이라 합니다. 간혹, 개발팀이 아니라 구매팀인데 왜 부품 개발을 하지? 라고 궁금하시던 분들의 답이되실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구매 업무를 한마디로, '적정한 가격의 품질이 우수한 부품을 적기에 공급받는 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성격은 당연히 커머셜보다는 엔지니어 성향이 강하고, 따라서 공학관련 학과 출신들이 주로 합니다. 당연히 도면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부서도 마찬가지겠지만, 구매팀도 회사 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2차 협력사에서 납품되는 부품의 품질에 문제가 있거나, 정해진 납품 일에 납품되지 못하면 우리 회사 생산 라인이 중단되는 아주 아주 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런 케이스는 없습니다. 구매팀에서 업무도 잘하고, 또 회사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규정에 의한 예비 재고를 항상 비축하게 되어 있습니다. 구매팀은 업무 성격상 2차 협력사에게는 '갑'의 성격으로 일을 합니다. (전에는 이런 것이 심했는데 지금은 많이 수평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자동차 부품 회사 구매 조달 직무

그리고 회사 내에서는 약간의 '을'의 성격으로 일합니다. (납품된 부품에 품질 문제가 터지면 품질관리팀에게 시달리고, 납기가 늦어지면 생산관리팀과 생산팀에 시달립니다.) 

또한, 다른 부서 대비 외근, 출장도 잦고 외부 사람 접촉도 많으므로 외향적인 성격인 분들은 다른  업무보다 좀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경력관리 측면에서 구매 업무를 살펴보겠습니다.

구매 업무도 완전 전문 분야입니다. 동종업계에서는 항상 부품 구매 경력자를 찾고 있으니, 한 업무를 계속 이어 나간다면 나중에 절대 손해볼 일은 없습니다.

 

 

 

 

자동차 회사 대표적인 직무

 

자동차 회사 품질 직무

자동차 회사 설계 개발 직무

자동차 회사 생산기술 직무

자동차 회사 구매.조달 직무

자동차 회사 원가관리 직무

자동차 회사 생산관리, 생산 직무

자동차 회사 설비보전.공무 직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