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우울증 검사와 진단 치료방법 예방습관 10가지

우울한 기분은 젊은 사람한테도 수시로 찾아오는 감정이기 때문에 우울증을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에는 우울증에 걸렸다는 자각도 잘 하지 못하고 나이가 많아서, 사는게 고달프니, 무기력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사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동년배들과 활기차고 즐겁게 생활하는 노인도 많이 있습니다. 동일한 상황이라도 우울증에 걸린 노인이 보는 세상과 우울증에 걸리지 않은 노인이 보는 세상은 확연하게 다릅니다. 한쪽은 밝고 희망적이라면 다른 한쪽은 어둡고 부정적입니다. 밝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세상에서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울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가 우울증이 의심이 된다면 아래의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우을증에 대한 테스트 진단을 할 수 있는 15가지의 질문입니다.

 

노인 우울증 진단 <단축형 노인우울척도(SGDS-K)>

 

1. 현재의 상황에 대체적으로 만족하십니까?

2. 요즘들어 활동량이나 의욕이 많이 떨어지셨습니까?

3. 자신이 헛되이 살고 있다고 느끼십니까?

4. 생활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까?

5. 평소에 기분은 상쾌한 편이십니까?

6. 자신에게 불길한 일이 닥칠 것 같아 불안하십니까?

7. 대체로 마음이 즐거운 편이십니까?

8. 절망적이라는 느낌이 자주 드십니까?

9. 바깥에 나가기가 싫고 집에만 있고 싶습니까?

10. 비슷한 나이의 다른 노인들보다 기억력이 더 나쁘다고 느끼십니까?

11. 현재 살아 있는 것이 즐겁게 생각되십니까?

12. 지금의 내 자신이 아무 쓸모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십니까?

13. 기력이 좋은 편이십니까?

14. 지금 자신의 처지가 아무런 희망도 없다고 느끼십니까?

15.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처지보다 더 못하다고 느끼십니까?

 

위의 질문에 대해서 5개 이상 '네'라고 대답한다면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원으로  모시고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에 걸리게 되면 세상을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계속 악순환이 일어나기 때문에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해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우울증이 어느 정도 심해지면 스스로의 노력이나 의지로 개선될 수 없습니다. 노인들의 경우는 자각도 느리고 의지와 에너지도 적기 때문에 스스로 우울증을 극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노인 우울증 치료방법

우울증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병원을 찾아가서 상담 받아야 합니다. 병원을 찾아갈 때 우선 노인 전문 의사가 있는지 또는 노인 우울증으로 경험이 많은 의사인지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의 특징은 일반인과 다르기 때문에 노인 진료 전문 의사나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노인 전문 의사가 있는 병원을 찾기 어렵다면 너무 젊은 의사보다는 다양하고 많은 환자를 진료해본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의사가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의사 선생님이 진단과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처방을 해줍니다. 주로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진행됩니다. 노인들은 대개 신체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보호자는 충분히 의사에게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약물치료로 항우울제를 처방해주는데 최소 2주 이상 복용해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약을 끊어버리거나 혹은 부작용이 생겼다고 중단하면 안되고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다른약으로 대체하거나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은 재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히 노인 우울증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신체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체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우울증에 대한 약물치료가 병행될때 노인 우울증이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 병원에서는 신체질환까지 관리해주지 않기 때문에 신체질환에 대해서는 보호자가 잘 치료받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노인 우울증 예방

노인 우울증을 예방하는 첫번째 전제 조건은 신체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하는 것입니다. 몸이 병들고 아프고 그 기간이 길어지게되면 쉽게 우울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평소 꾸준히 잘  관리하는것이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노인들의 경우 귀찮아서 건강검진을 제때 받고않고 건너뛰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님이 건강 검진을 제때 받도록 챙긴다면 질병도 조기 발견하고 결과적으로 우울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상실을 겪게됩니다. 건강 상실, 경제력 상실, 지위 상실, 친구 상실, 가족 상실 등 지속적으로 상실의 아픔을 겪게됩니다. 이때 생긴 좌절감 슬픔 등이 우울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노인분들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지내는 시간을 줄이고 중교 활동이나 취미 생활을 하거나 모임에 참여해서 사람들과 다시 관계를 맺고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큰 보수는 아니더라도 일정한 직업을 갖고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노인 스스로 절망감이나 무기력에 빠지지 않고 활기찬 인생을 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에서 아무리 잘 돌봐주어도 스스로 인생에 대한 의지가 없다면 우울증의 늪에서 쉽게 헤어나오지 못합니다.

 

 

노인 우울증 예방습관 10가지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질환을 잘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일정한 식사하고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야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은 컨디션을 좋게 만들고 스스로 하루를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노동을 통해서 작은 수입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스스로 자존감을 가질 수 있고 지속적인 사회 활동을 통해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생활을 하면서 고립감이나 외로움은 사라지게됩니다.

 

1. 질환 잘 관리하고 치료하기

2. 규칙적인 생활하기 (기상시간, 취침시간, 식사 시간 등)

3. 충분한 수면 시간 갖기

4. 몸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5. 사람들과 어울리는 모임 참여하기 (종교 활동, 취미 모임 등)
6.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기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산 등)

7. 매일 10분 이상 햇빛쬐기

8. 과음, 흡연 하지 않기

9. 좋아하는 취미 생활하기

10. 작지만 돈버는 노동하기

 

한번에 10가지를 다 해낼 수 없지만 중요한 것들부터 하나씩 챙긴다면 병원에 가지 않더라도 우울증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을 위한 가족의 역할

노인 우울증에 있어서 가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이 노인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서 우울증이 빨리 해소될 수도 있고 우울증이 더 심각해질 수도 있습니다. 60대 70대 80대의 부모님 할머지 할아버지가 있다면 지금부터는 매의 눈으로 예리하게 관찰해야합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잘 살펴봐야합니다. 가족이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노인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질환이나 우울증을 발견해서 빨리 치료를 받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울증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와 자주 대화 대화해서 외로움이나 고립감 느끼지 않도록 해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언어로 대화해야 합니다. 일상의 생활 습관중에서 산책이나 운동 등을 함께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몸이 아프다고 가족이 나를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관심이 많고 나를 사랑하는구나  가족에게 나의 노년을 믿고 의지할 수 있겠구나라는 것을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